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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기와 놀아주기 위한 초단순 스커미시 미니어쳐 게임 룰 1.5 ver 본문

미니어쳐 게임-백업

애기와 놀아주기 위한 초단순 스커미시 미니어쳐 게임 룰 1.5 ver

G-32호 2023. 4. 1. 20:41

지난해 연말에 작업했던 애기랑 놀아주려고 만들어진 룰을 얼마간 가지고 놀았었는데, 거기서 나온 불만들과 추가점들을 추가해서 버전업을 하였습니다.

코어 룰 부분은 별 문제가 없었는데, 제가 추가했던 특수병 룰 부분에서 여러 문제점이 불거져 나왔지 말입니다.

 

첫번째는 기관총병이 너무 강하다는 거. 발사 횟수를 +1로 만들어 놓으니 혼자서 람보나 다름없게 돌아다니면서 전차고 장갑병이고 다 죽이고 다니니 결국 많이 쏘니 공격굴림 보정이 들어가지 않겠느냐는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두번째는 방어력 특화 병종이 너무 약하다는 거. 나름 튼튼하다는 놈이 헤드샷 한방에 방어굴림도 못하고 훅 가버리는 경우가 빈번한지라 결국 헤드샷 방지용의 적 공격 재굴림 결과값에 -1 빼기를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그 여파로 전차는 -2 빼기가 되었고 말이죠.

세번째는 일반 보병이 두차례 움직이고 난 후에 특수병이 한차례 움직이는 기존 룰로는 특수병이 채 특수능력을 발휘하기도 전에 박살나버리는 경우가 자주 벌어지는지라 그냥 그 머릿수로 일반병을 대신 더 추가하는게 더 낫다는 상황이 되어버리는데다 하는 사람이 일반병을 한차례 움직였는지 두차례 움직였는지 헷갈리는 일이 빈번히 벌어졌던 관계로 인해 결국 일반병이 한차례 움직이고 난 뒤 특수병이 한차례 움직이는 방식으로 바꾸었습니다.

추가점으로 강습병 비스무리와 병력수송차량 비스무리, 근접전 특화병과 대포 비스무리, 매드맥스에 나올법한 충각차와 공수 벙커를 추가했습니다. 병종 추가는 사족같은 짓이지만 어디서든 튀어나와 적진에 긴장감을 부여하는 딥스트라이크 룰 달린 앨리트 병종과 강처레비, 겁쟝이들이 슘어 있는 쇠샹쟈가 얼마나 전략전술에 유연성을 부여하는지 아는지라 무리하게나마 도입했지 말입니다. 다만 걱정스러운 점이라면 기껏 너프한 기관총병이 수송차량과 공수벙커와 결합해서 사악한 테크니컬이나 통곡의 벽이 될 것 같다는 점 정도지만..

 

더불어 특수병과 차량도 잔뜩 늘어나니 기본보병의 최소값도 두명 더 늘렸습니다. 강습병의 경우에는 일단 간단하게 딥스트라이크 룰을 부여하기는 했는데, 전장투입 이후 공격을 한 다음에는 그냥 기본 병사나 다름없게 되어버리는지라 머릿수 둘짜리 밥값 못하는 잉여가 되는것을 막기 위해 헤드삿으로 인한 즉사를 겨우 면할 수준의 공격굴림 -1 룰도 추가해 두었습니다. 대충 공수부대니까 조금 더 좋은 경량방어구를 장비하고 있거나 숙련된 회피 기술을 구사한다고 때우면 되겠죠 뭐. 추가하면서 드랍포트와 빅 에드 보스벙카가 떠올라 강처레비 스러운 공수 벙커도 추가했습니다. 까놓고 이야기하면 이동능력을 딥스트라이크로 바꿔먹은 공격명중보정 달린 수송차량이지 말이죠. 대리 이동으로 인한 잇점은 이동불가 제약으로 인해 없어져버린 붙박이 물건인지라 대신 사격굴림+1 보정을 달아주었습니다. 

 

근접전 특화병은 없으면 좀 그러니 넣은 그런 병종. 이전 버전의 기관총병에 달려있던 공격횟수 2회를 재활용해 붙였지만 근접을 붙어야 한다는 제약으로 인해 벙커 철거가 아닌 이상에야 적도 움직일줄은 알테니 가만히 서서 근접공격 4방을 고스란히 맞아주지는 않을터이니 한턴만에 연속으로 적을 박살내는 재주는 못부릴거 같지 말이죠.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사격 능력으로 사격하고 꼬라박는 하이랜더 차지 정도는 할거 같지만. 방어굴림 깎아먹는건 일단 총알보다 느린 오함마질이니 피하기는 쉽지만, 일단 맞기만 한다면 충격량이 굉장할 거라는 생각으로 적 방어 굴림 깎아먹기를 넣었지 말이죠.

더불어 이것도 괜찮을까 해서 넣어본 차량판 근접전 특화병인 충각 차량. 이것 같은 경우엔 차마 공격횟수를 3회로 만들지는 못해서 굴림 보정만 1 늘린 반쪽짜리 업그레이드를 하고, 꼬라박으려고 만든 차를 가지고 멀리서 총만 깔작이는건 유닛 컨셉에 어울리지 않는다 여겨지고, 그 대신 엔진에 니트로라도 부어넣어서 빨리 꼬라박으려 드는게 더 어울린다고 여겨져 이동거리를 1길이 늘이고 1행동에 사격2회는 불가능하게 제약을 걸었습니다. 이러면 더더욱 꼬라박는데 심혈을 기울이겠죠. 

대포 역시 없으면 좀 그러니 넣은 차량. 그냥 대포답게 전차 주포 정도의 화력에 사거리를 늘린 포 딱 장갑병 수준의 포방패가 달린 수준의 방호력을 가진, 그러면서도 견인포라는 한계점으로 인해 기동력이 부족함을 자기 차례에 2길이를 이동하는 건 할 수 없다는 식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이렇게 마구 변경하고 특수병종이랑 차량을 덕지덕지 붙여나가니 차마 애기랑 놀아주기 위한 룰이라고 하기도 뭐한 어설프게 거창한 무언가가 만들어져버렸습니다.

되도록이면 줄자와 마커, 베이스가 없이도 플레이 가능한 그런 룰 정신은 지키려고 노력은 했습니다만..

 



 

 

애기와 놀아주기 위한 초단순 스커미시 미니어쳐 게임 룰 1.5v

 

각 플레이어의 병력 머릿수는 같을 것

마치 체스를 두듯 자기 차례에 한명씩 번갈아가며 움직이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행동 종료나 라운드 같은 개념 없이, 다른 제한 조건이 따로 없다면 한 유닛만 줄기차게 매번 움직여도 됩니다.

지형배치는 주사위를 던져서 큰 수가 나온 사람이 지형을 배치하고, 작은 수가 나온 사람이 병력을 배치할 끄트머리를 선택, 지형을 배치한 사람은 그 반대편 끄트머리에 배치합시다.

길이는 임의의 길이를 1길이로 지정. 사용하는 길이 단위는 줄이나 끈 같은 잘 구부러지는 것을 써서 곡선으로도 이동할 수 있게 합시다.

주사위는 육면체 주사위를 각각 하나씩 사용합니다.

 

차례마다 1모델 당 2행동을 할수있는데

1행동 당 1길이만큼 이동, 2길이 거리만큼의 사격을 할 수 있고, 그래서

 

1. 2길이만큼 이동

2. 2번 사격

3. 1길이만큼 이동한 뒤 사격

4. 사격한 뒤 1길이만큼 이동

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공격자가 2길이만큼의 거리 내에서 지형이나 유닛에 가려지지 않고 상대 목표를 직선으로 바라 볼 수 있다면 사격이 가능합니다

 

사격을 한다면 주사위를 하나 굴려서

1~3이 나오면 빗나감

4,5가 나오면 명중

6이 나오면 헤드샷이 명중하여 상대는 바로 사망합니다

 

4,5 가 나와 사격수의 사격에 명중당했다면 명중당한 모델은 주사위를 하나 굴려서 

1~3이 나오면 실패, 바로 사망

4, 5가 나오면 방어, 그 반동으로 사격수로부터 한 길이의 절반 거리만큼 뒤로 이동

6이 나온다면 회피 성공으로 바로 카운터샷-즉시 사격 1회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됩니다.

 

+ 만일 애기가 그냥 총만 쏘는 애 말고 다른 것도 하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시점에서 꺼내는 특수병 룰

 

한종류 당 한명씩만 추가 가능, 기본병사 두명 만큼의 머릿수를 차지하고 다른 아군 기본 병사가 먼저 한차례 움직이고 나서야 한 차례 움직일 수 있다는 제한을 달아줍니다. - 왜냐고 물어온다면 '졸라 세서 그런거야'라고 해줍시다. 기본 병사가 완전히 전멸했다면 남은 특수병들끼리 차례를 넘겨주며 움직여야 하며, 혼자만 남은 경우에 이르러서만 매 차례마다 연속해서 행동이 가능해집니다. 특수병을 추가하면서 기본 병사는 적어도 군단 내에 다섯명 이상은 남겨두어야 합니다.

 

저격병이나 뭔가 멀리 쏠거같이 생긴 애: 사격거리 3길이

 

뭐에 올라타거나 빨리 움직일것 같이 생긴 애: 1행동에 이동거리 2길이

 

방패를 들거나 갑옷 입은거 같은 애: 이 모델에 적의 공격이 명중했다면 적의 주사위를 다시 굴리게 하고 결과값에 -1 빼기

 

칼이나 도끼나 몽둥이질 잘할거 같아보이는 애: 이동으로 적에게 접촉시, 바로 2회공격 및 적의 방어 주사위 굴림에서 -1 빼기

 

기관총같이 뭔가 많이 쏠 것 같은 걸 든 애: 명중에 실패한 공격굴림을 한번 다시 굴림.

 

낙하산이나 제트팩같은게 달리거나 어디 숨어있다 튀어나올 것 같은 애: 적의 공격 굴림 시 나온 값에 -1 빼기, 

게임 시작시에는 게임판 위에 올려놓지 않고 있다가 게임 도중 적 시작지점에서 2길이 밖 어디든 즉시배치(1행동 필요) 후 사격 한번을 할 수 있습니다.(유닛이나 지형이 없는 빈 공간 필요)

 

바주카나 로켓 쏘게 생긴 애: 공격을 할 때 주사위 굴림 결과값에 +1 추가

 

대포같은 무언가: 기본병사 세명 만큼의 머릿수 차지, 

이 모델에 적의 공격이 명중했다면 적의 주사위를 다시 굴리게 하고 결과값에 -1 빼기, 

공격을 할 때 주사위 굴림 결과값에 +2 추가, 

사격거리 3길이, 

자기 차례에 2길이를 이동하는 행동은 할 수 없습니다.(주변에 사격할 적 없이 이동만 해야 한다면 1길이만큼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탱크,괴수,로봇같은 졸라 강해 보이는 큰 애: 기본병사 세명 만큼의 머릿수 차지, 

이 모델에 적의 공격이 명중했다면 적의 주사위를 다시 굴리게하고 나온 결과값에 -2 빼기, 

공격을 할 때 주사위 굴림 결과값에 +2 추가

 

버스, 트럭 등 아군을 수송할 수 있는 수송차량같은거: 기본병사 세명 만큼의 머릿수 차지, 

이 모델에 적의 공격이 명중했다면 적의 주사위를 다시 굴리게 하고 결과값에 -2 빼기, 

3머릿수가 아닌 보병 1명이 이동 행동으로 탑승/하차 가능, 이동 및 방어를 차량이 대신해주고 대신 사격은 탑승자가 자기 무기로 함(공격 행동 횟수는 탑승자 기준으로 행해짐. 탑승자가 없다면 차량 기준으로 움직입니다.)-그리하여 이동 2길이와 사격 2회를 한차례에 할 수 있음

차량 파괴 시 탑승자를 하차시키고 소멸

 

이동식 벙커나 하늘에서 떨어진 건물잔해같은 구조물: 기본병사 세명 만큼의 머릿수 차지, 

이 모델에 적의 공격이 명중했다면 적의 주사위를 다시 굴리게 하고 결과값에 -2 빼기, 

3머릿수가 아닌 보병 1명이 이동 행동으로 탑승/하차 가능 , 방어를 구조물이 대신해주고 대신 사격은 탑승자가 자기 무기로 함(공격 행동 횟수는 탑승자 기준으로 행해짐. 탑승자가 없다면 차량 기준으로 움직입니다.)

공격을 할 때 주사위 굴림 결과값에 +1 추가(탑승자의 무기에게도 추가적으로 적용)

게임 시작시에는 게임판 위에 올려놓지 않고 있다가 게임 도중 적 시작지점에서 2길이 밖 어디든 즉시배치(1행동 필요) 후 사격 한번을 할 수 있습니다.(유닛이나 지형이 없는 빈 공간 필요)

배치 이후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불도저나 네발달린 뿔투성이 괴수같은 들이박는 그런거: 기본병사 세명 만큼의 머릿수 차지, 

이 모델에 적의 공격이 명중했다면 적의 주사위를 다시 굴리게 하고 결과값에 -2 빼기,

이동으로 적에게 접촉시, 바로 2회공격 및 적의 방어 주사위 굴림에서 -2 빼기,

1행동에 이동거리 2길이

1행동에 2회 사격 불가(근접공격은 허용)

 

만일 바주카 쏘는 장갑병, 빨리 움직이는 탱크 같이 두가지 다 할 순 없나고 물으면 '그럼 졸라 치사하잖아'라고 해줍시다.